스트레칭

허리에 담 걸렸을 때 체온부터 올리자

청소강사 이모썬 2022. 4. 13. 18:35
반응형

허리에 담 걸렸을 때 몸을 따듯하게 한다

오랜 시간 한 곳으로 의자 앉아 있다가 자세를 바꾸려고 하다가 담이 온다고 합니다. 근육의 불편함과도 전혀 다르다고 합니다. 근육을 많이 사용했을 때와 잘못 사용했을 때와 느껴는 것은 아픔과 전혀 다르다고 합니다. 신체에 불편한 노폐물이 쌓여서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게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몸을 따듯하게 하고, 그래서 오늘은 허리에 담 걸렸을 때 푸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허리에 담이 걸렸을 때 풀어야 하는 이유

한쪽으로 계속해서 앉아 힘줄이 순간적으로 늘어났기도 하지만 평소에 근육이 유연하다면은 근육의 이완 상태가 좋아서 담에 걸리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추운 겨울에 몸에 체온이 낮아져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져 담에 쉽게 걸린다고 합니다. 수축되었던 근육이 이완되지 못하면 그 상태로 억지로 늘어나면 불편이 올 수 있습니다. 근육이 많이 길어질수록 불편함은 커지고 움직임조차도 불편합니다.

허리에 담 푸는 방법

몸에 체온이 떨어진 경우 근육 수축일 경우 따듯한 온찜질이나 샤워할 때 따듯한 물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몸 전체가 비틀어주며 코어 부위의 모든 근육들이 부드럽게 균형을 잡아나갈 것입니다. 누운 자세에서 시작합니다. 누워서 두 무릎을 모아서 세우고 발뒤꿈치를 엉덩이 가까이 가져옵니다. 손바닥을 위로 보이게 하고 양팔을 옆으로 활짝 펴줍니다. 팔꿈치는 긴장되지 않도록 편하게 내려놓습니다. 오른팔과 오른손을 머리 쪽으로 회전시키면서 동시에 왼팔과 왼손은 발 쪽으로 회전시킵니다. 동작을 하면서 손바닥 쪽이 바닥에서 살짝 뜰 수도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머리는 부드럽게 오른쪽으로 회전시켜줍니다. 이제는 다리 움직임까지 같이 합니다. 머리가 오른쪽으로 돌아갈 때 양다리는 왼쪽으로 부드럽게 내려갑니다. 편안한이 들 때까지 몇 번 더 반복해서 해 줍니다. 한 팔이 위쪽으로 돌아간 상태에서, 반대쪽 팔이 아래쪽으로 돌아가면서, 머리는 위로 돌아가 팔 쪽으로 회전하고 다리는 그 반대쪽으로 회전하는 동작입니다. 마치 수건을 짠다고 생각하면 되십니다. 편안한 위치에서 다리를 더 멀리 회전도 시켜보면서 근육을 풀어줍니다.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강하지 않게 해 줍니다. 이제는 숨을 마쉬면서 천천히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제자리로 돌아올 때 복부 부위의 허리 근육이 바닥에 안착되어 있고, 복근이 수축하여 고관절의 회전을 도울 것입니다. 반대쪽 해줍니다. 왼팔과 왼손은 위로 돌아가고 오른팔과 오른손은 아래로 돌아갑니다. 머리는 왼쪽으로 회전하고 두 무릎은 오른쪽으로 회전합니다. 머리와 다리는 반대 방향으로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동작을 조절해 줍니다. 하체의 움직임을 조금 더 강하게 하며 팔의 회전을 높이면 수건을 짜는 것처럼 몸이 비틀어집니다. 허리와 복부 그리고 옆구리의 근육을 이완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번에는 고관절의 움직임을 풀어줄 것입니다. 등과 허리 깊은 곳의 근육이 고관절과 골반의 움직을 함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어서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운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오른쪽 무릎은 세우시고 왼다리는 쭉 펴줍니다. 오른발 뒤꿈치는 엉덩이 가까이 가져옵니다. 양쪽 고관절은 이완되고 있어야 하고 골반은 나란히 놓습니다. 양팔은 몸 옆에서 떨어진 거리에 편안하게 놓습니다. 오른쪽 고관절을 부드럽게 겨드량이 방향으로 끌어올립니다. 걷는다는 느낌이 나는 쪽 옆구리 근육은 자연스럽게 수축되며 반대쪽은 이완됩니다. 고관절 걷는다는 느낌이 날 때 허리의 근육은 아치를 이루지 않고 이완되어 바닥에 내려져 있어야 합니다. 고관절이 바닥에서 부드럽게 미끄러지는 느낌으로 올라갑니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먼저 왼쪽 무릎은 세우고 오른 다리를 펴줍니다. 천천히 왼쪽 고관절에서 걷는다는 느낌으로 동작을 하면서 처음 자세로 돌아와 이완해 줍니다. 여러 번 반복해 줍니다. 허리를 바닥에 대고 누워 상태에서 다리를 쭉 펴고 양팔은 옆으로 펴줍니다. 무릎과 팔 꿈치는에는 긴장을 빼주고 편안한 상태를 만들어줍니다. 천천히 오른발은 안으로 왼발은 바깥으로 시켜줍니다. 양쪽 무릎은 오른쪽으로 떨어지게 해 줍니다. 무릎 움직임에 맞추어 고관절과 허리의 움직임이 따라가게 해 줍니다. 양발은 머리 쪽으로 천천히 당기고 무릎은 오른쪽으로 조금 더 떨어뜨리게 합니다. 허리는 발바닥이 향하는 방향으로 부드럽게 곡선을 이룹니다. 자연스럽게 동작이 이루어지게 하고, 발과 무릎, 고관절과 몸통이 비틀며 돌아갑니다. 무릎을 천천히 하면서 처음 자세로 돌아옵니다. 허리를 바닥으로 내리고 다리는 쭉 펴줍니다. 다리는 쭉 펴주고 허리는 바닥에 놓고 편안하게 이완합니다. 바르게 앉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허리에 담 걸리지 않게 바르게 앉는 습관을 갖자

너무 한쪽으로 앉아서 담이 걸리는 습관을 줄여야 합니다. 바르게 앉는 습관을 갖고,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신진대사 원활하게 해야겠습니다. 허리에 담 푸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